미취업 청년 재난지원금 신청

미취업 청년 재난지원금 신청

반응형
반응형

미취업 청년 2차 재난지원금도 결국 '선별지급'으로 일단락이 되었습니다. 조금 더 폭넓게 적용될 수 있었더라면 좋았을텐데, 역시나 아쉬움이 약간은 남는 결정인데요, 일단 기준부터 신청 방법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취업 청년 2차 재난지원금 지급기준

대상 : 18세~34세의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함

소득기준 : 기준 중위소득 120%이하 가구에 해당하는 청년(4인가구 기준 월 총 수입 5,699,000원 미만)

추정 대상 인원 : 약 10만 명

지급액 : 50만원 일시 지급

 

9월8일자로 정해진 이번 기준은 현재 코로나로 급격히 침체된 시장에서 더더군다나 가라앉은 취업준비생들에게 잠깐이나마 숨통을 열어줄 수 있는 쉼표가 되었으면 합니다.

 

미취업 청년 재난지원금 신청, 왜 선별지급인가

결국에는 선별지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청년 재난지원금이 이러한 노선을 갖게 된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는 대상자들은 원래 월 50만원씩 총 6개월을 지급받게 되는데 여기에 이번 일시급 50만원 지급이 보태지게 되는 것이죠.

 

현재 진행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경우도 이번 '미취업 청년 재난지원금 신청'과 기준이 비슷합니다. 그러나 기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경우 어느정도 기간이 있지만, 이번 지원금의 경우 일시적이라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일각에서는 소득수준으로 선별기준을 정하는 것은 잘못되었으며, 이런식으로 일회성 현금지급은 구직활동에 별로 이로운 작용을 하지는 못한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일단은 현재 상황에서 취업활동을 하는 기간이 어쩔수 없이 장기화 될 것으로 보이니, 지급을 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은데요?

 

미취업 청년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청년 특별구직지원금은 온라인 청년센터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청년 센터 주소 : www.youthcenter.go.kr

 

온라인청년센터

 

www.youthcenter.go.kr

오프라인 접수는 예정되어있지 않으며, 회원 가입 후 '구직회원'으로 전환 해야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1차 신청기관과 2차 신청기간이 나누어져 접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며, 신청 대상자의 경우 9월 23일 기준으로 문자메시지가 발송됩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계시는데 문자를 받지 못한 분들께서는 따로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하시거나, 관련 전화번호로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9월에 신청을 못한 경우 10월 12일부터 2차 신청이 진행 된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먼저 신청하게 되면 먼저 지급을 받게 되니 굳이 미루실 필요는 없습니다.

 

미취업 청년 재난지원금 신청 주의사항

 

이번 지원금은 반드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자이면서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를 해야만 지급 받는것이 가능합니다. 특히 '취업성공패키지' 참여 중이 아니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경우 10월 24일까지 '취업성공패키지 2 유형'에 새롭게 참여하시면 되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수급하더라도 이후 환수조치 되니 참고해주세요.

  • 사업자인경우(휴,폐업 증명시 수급가능)
  • 구직급여 수급중인 경우
  • 직접 일자리 사업 참여중인 경우
  • 특별고용 및 프리랜서 고용안정 지원금을 받은 경우
  •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을 받은 경우

 

미취업 청년 재난지원금 신청 제출서류

제출 서류는 간단합니다. 통장 사본과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이며, 1차 대상자는 따로 통장사본조차 필요 없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이번 <미취업 청년 재난지원금 신청>에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